인체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사하는 연구. 어떻게 진행되어야 할까?
전자파 또는 통신 기술 등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시시비비는
어제 오늘만의 일이 아니다.고전압 전신주 아래에 살던 이들에게 암 발병률이 높다는 사실에 대해 이견들이 많은 것은 오래전부터 있어왔던 학계의 논쟁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실에 대해 영국의 한 연구 단체(영국 정부와 통신업체가 후원하는 연구소)는 통신 기술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물론 이 연구 단체는 통신 기술 또는 전자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력이 그리 크지 않다는 데 동의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단체가 지향(목표)하는 연구 방향에 대해서 함께 들어보길 바란다.
전자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사하기 위한 연구는
어떻게 진행하는 것이 옳은 것인지.그렇다면 GMO 기술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떻게 평가되어야 할까?
짧은 시간 안에 예측가능할 수 있을까?
과학적 연구는 특정한 이익집단의 목적에서 분리 되어야만 한다.
그럴 때 합리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과학적 연구가 특정한 이익집단에 소속되어 진행된다면? 그 결과는 합리적이란 평가를 얻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업계는 물론 관심을 갖는 모든 이들이 신중하게 다가가야 하리라. 그러나 어떠한 완력이나 조정할려는 의도를 지녀선 안되리란 것은 상식이지 않을까?
아래의 글은 MBC PD수첩에서 방영된 내용 일부다.
GMO에 대해 국내의 학계는 어떤 의견들로 나뉘어져 있는지 짐작할 수 있으리라 본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이러한 사실을 알고서 스스로 판단하실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과학 기술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력이란 어떻게 조사되어야 합당하고 논리적인지.
☞ GMO를 먹어 온 한국의 밥상은 얼마나 오래 되어쓸까?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