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례. 이방인들에게 철저히 숨겨져 왔던 그 진실
할례는 남자의 생식기 끝자락을 덮고 있는 포피를 강제로 제거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너희 중 남자는 다 할례를 받으라
...(중략)...
너희는 포피를 베어라
창17:10~11
그리하면 할례를 행한 남자는 나이를 떠나 모두가 최소 3일간은 무기력한 상태가 되는데, 육체의 고통이 너무 심해서 아무런 행동도 취할 수 없게 된다.
biblematrix.com |
성문으로 출입하는 모든 자가 하몰과 그의 아들 세겜의 말을 듣고 성문으로 출입하는 그 모든 남자가 할례를 받으니라. 제삼일에 아직 그들이 아파할 때(Three days later, while all of them were still in pain)에 야곱의 두 아들 디나의 오라버니 시므온과 레위가 각기 칼을 가지고 가서 몰래 그 성읍을 기습하여 그 모든 남자를 죽이고
창34:24~25
이때 예상밖의 위험을 직면하게 될 경우, 할례를 받은 자는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만다. 고로 할례를 행한 자에게 할례 후 3일이 지나고, 4일째되는 그 날에 그가 무사히 아침을 맞이할 수 있다는 그 사실만으로도
전능자가
그의 전능하신 손으로
할례자를 지켜주고 계신다
는 사실을 만천하게 알리게 된다. 그렇기에 육체의 할례를 누구보다도 명백하게 지켜 행하는 오늘날의 이스라엘에 대해, 우리는 지금까지 가지고 있던 우리의 인식을 이제는 바꿔야 하지 않을까 싶다.
그런즉 유대인의 나음이 무엇이며
advantage in being a Jew
할례의 유익이 무엇이냐
value in circumsion
롬3:1
그들은 절대 고아와 과부처럼 (주님의 손으로부터) 버림받은 이들이 아니다.
주님은
의인을
악인의 손아귀에
버려 두지 않으시며
시37:33
할례를 지켜 행하는 그들의 모습이 오늘날 우리들의 눈 앞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는 그 사실이, 우리에게 이 모든 사실을 경고하고 있다.
택하심으로 하면
조상들로 말미암아
(already)
사랑을 입은 자라
롬11:28b
이 사실이 "유대인에게 성경, 곧 주님의 말씀을 맡기신 이유"이요. 사도 바울이 유대인으로서의 이점과 할례의 가치를 함께 거론되는 이유다.
그런즉 유대인의 나음이 무엇이며 할례의 유익이 무엇이냐
범사에 많으니 우선은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맡았음이니라
롬3:1~2
#유대인의_나음,
#할례의_가치,
#유대인에게_하나님이_말씀을_맡기신_이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