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이웃을 사랑하라? 어떻게?

신앙 공동체는 야훼 하나님께 반드시 경배(praise)드려야 한다. 그런데 그 경배(praise)는 "상대방을 칭찬하다(praise)"는 뜻이다.
※ 칭찬 (稱讚) compliment, praise, credit, (formal) commend (출처: 네이버 사전)


아브라함에게 주신 언약이 그것이다.

"너를 축복(칭찬)하는 자에게는 내가 그를 축복(칭찬)하고, 너를 저주(비난)하는 자에게는 내가 그를 저주(비난)하겠다"(창12:3.역자본)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하신지라(창12:3.개역개정)


왜 우리는 신령과 진정으로 경배하는 삶을 살아야 하는지, 그리고 그 진정한 의미가 삶에서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야 하는지를 이제는 이해할 수 있게 된 것같다.


누군가를
칭찬하는 것은

그를
축복하는 것

이다. 고지식한 성품에 매사에 옳고 그름에만 집중했던 필자에게 가장 부족한 것이 있었다면, 그것은 "칭찬을 매우 아끼는 모습"이다. 그런데 오늘 불현듯 그 모습이 옳지 못한 것임을 깨닫게 되었다.

"칭찬은 고래도 춤을 추게 한다."
고 했다.

내가 자녀에게 칭찬하기를 주저하지 않는다면, 매일같이 그런 삶을 즐겁게 살아간다면
어찌 내 자녀가 부모를 공경하지 않을 것이며,
어찌 내 자녀가 가정(공동체)을 부정하려 할 것이며,
어찌 내 자녀가 남자가 남편이 되고 여자가 아내되기를 거부 하겠는가?

나라와 민족을 위해 "날카로운 비판의 시선"으로 정죄하고 판단하기를 주저하지 않았던 필자는 오늘 이후로 달라지려 한다.

그릇된 행위를 칭찬하는건 아니다.

다만 (아무리 미더워 보여도) 칭찬할 수 있는 세미한 삶의 모습을 찾으려 애써보겠다는 뜻이다. 이를 위해 그 세미한 부분을 찾을 수 있도록 주께 "영적 안목"을 달라 기도할 것이다.
그리고 그 세미한 부분을 칭찬하는 삶을 살 것이며, 위정자들이 주님 앞에 올바로 서기까지 인내와 절제 등의 (성령의 열매 맺는) 모습으로 조용히 중보해야 겠다.

pixabay

때를 얻든지 얻지 못하든지, 
내가 보게 될 때마다, 

내 눈에 보인 그들의 장점을
조용히 칭찬할 때,

그것이 씨앗이 되어 
주께서 허락하신 그 시간에 
주님의 멋진 군사로 거듭나지 않을까?

그 날을 기대하며 소망한다.



이것이 내가 드리는 
신령과 진정으로 드리는 예배요. 
내 이웃을 사랑(축복)하는 것이다.

칭찬하기를 아끼지 아니하리라.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나쁜 남자를 좋아하는 여자의 심리………를 정확히 지적한 댓글

알곡과 가라지를 나누는 키질과 휴거는 예루살렘 성전과 깊게 연관되어 있다??

사도 바울이 복음을 전파하던 의외의 장소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