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릴라가 취업을 준비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간은 위협받는다.




고릴라가 사람보다 일을 더 잘한다면, 기업가는 고릴라를 채용하는게 옳을지 혹은 사람을 채용하는게 옳은 것인지 고민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고릴라를 채용하는 기업가들이 서서히 늘어갈 것이다. 이것은 이윤만을 생각하는 기업가의 마인드로서 충분히 가능한 미래적 사회의 모습이다.

| 4차 산업혁명이 일어난다는 무수히 많은 정보들이 매일같이 쏟아진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경고의 메시지가 될 수 밖에 없는 현실이다. 장차 사회/경제적으로 매서운 한파가 불어닥칠 것이라는 경고의 메시지가 울려 퍼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이러한 물음은 스스로에게서 반드시 제기되어야 하며, 국가 차원에서도 심각하게 제기 되어야 할 문제가 할것이다.

인공지능이 인간과 견줄 수 있는 사회이면서 어떤 면에서는 탁월하게 앞선 능력을 보유했다라고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사회가 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보편적인 평가라면, 인공지능에 비해 능력이 적은 인간은 어떤 대책을 세워야 할까?

우리는 최소한 기계보다는 나은 또는 우수한 능력을 소유해야 하지 않겠는가?

그런데 그 우수한 능력이라는 것은 기업주가 원하는 부분에 해당되는 능력일 때 가치를 인정받는 것이지, 기업주와 상관없이 근로자 자신의 개인적 취향에서 비롯되는 능력이라면 아무런 효과도 인정받지 못하리라 본다. 그래서 우리는 준비를 해야 할 줄로 믿는다.

오늘의 영상에서는 무엇을 준비하며,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이 두 가지의 사실을 쉬운 내용으로 다루어 보았습니다. 다가오는 시대가 두려움의 시대가 되지 않도록 '들을 수 있는 귀'를 가진 분들에게는 합당한 준비성이 갖추어 지는 그런 계기가 마련될 수 있기를 바라며 소망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나쁜 남자를 좋아하는 여자의 심리………를 정확히 지적한 댓글

알곡과 가라지를 나누는 키질과 휴거는 예루살렘 성전과 깊게 연관되어 있다??

그것으로 송아지 주상(鑄像)을 만들었다(출32:4). 아론은 어떤 몹쓸 짓을 행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