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혜를 받은 자는 반드시 그 은혜를 나눠야 한다
「회자정리 거자필반」이라는 말이 있다.
물론 법화경이라는 불경에 수록되어 있는 글이라 한다.
만물의 이치, 곧 만물 가운데 숨겨 놓으신 야훼 하나님의 놀라운 경륜의 수준으로 다가간다면, 세상의 어떤 명언들이 사람에게서 낳을 수 있겠는가? 야훼 하나님으로부터 나오지 않은 것이 없기 때문이다.
회자정리 거자필반의 의미는
만난 사람은
반드시 헤어지게 되고,
헤어진 사람은
다시 만나게 된다.
만남과 헤어짐은 극명하게 다른 존재지만, 이 둘은 뗄래야 뗄 수 없는 하나(에하드)란 뜻이다.
남자와 여자를 각기 사람이라고 부른다. 하지만 각자만으로는 생명을 낳을 수 없다. 고로 남자 혹은 여자라는 개별적인 상황에서의 '사람'이라는 개념은
{주} [하나님]께서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창2:7a.흠정역
의 말씀처럼 생기를 부여받지 못한 사람이다. 하지만 남자와 여자가 결혼을 함으로써 이루는 '한 몸'(에하드)는 생명을 낳을 수 있으니,
생명의 숨을
그의 콧구멍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살아 있는 혼"
이 되니라.
창2:7b.흠정역
이때의 온전한 하나는 비로서 '살아있는 혼'이 된다. 이 또한 '사람'(adam)이라 불린다.
만남과 헤어짐도 마찬가지다.
홀로 존재하는 만남 또는 헤어짐 만으로는 인간관계에 생기를 불어 넣을 수 없다. 생기는 만남과 헤어짐이 늘 함께하는 공동체 안에서만 피어나기 때문이다.
우리는 교회(공동체) 안에서 만남 만이 있기를 소망한다. 그래서 성도가 이웃 교회(공동체)로 이적하는 것을 매우 싫어하여, 행여나 이적하는 일이 생겨나면 그것은 선한 것을 빼앗는 악행으로 간주한다. 그러한 프레임에서 이젠 벗어나서 자유할 수 있기를 바라자. 행여 지옥으로 향한다면 모를까 성령님이 계시는 곳이라면 이적하는 이를 마땅히 축복해야 함이 옳지 않겠느냐고 권면하고 싶다.
이같은 인식의 변화가 있다면 다음의 의문도 자연스럽게 스스로 해답을 찾을 수 있으리라.
우리는 은혜를 받아야 한다.
그것도 마땅히.
그런데 받은 은혜에 생명이 깃들기 위해선 어떤 우리의 결단과 행동이 뒤따라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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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혜를 받았다면,
반.드.시
그 은혜는 나눠줘야 한다. 이를 증명하는 진리는
일만 달란트의 비유
안에 강하게 새겨져 있다. 은혜를 받을 줄만 알았지 베풀 줄 모르는 삶은 생기가 없다. 생기가 없는 아담처럼. 그의 삶은 어떤 생명의 역사도 이끌어낼 수 없다. 하지만 받는 것과 베푸는 것을 서로 합력시킴으로써 "받은 만큼 베푼다."는 삶을 살아가는 이에게는 선을 이룰 수 있는, 곧 온전한 하나를 이루는 삶을 살아가는 것으로써 이웃에게 생기를 불어 넣어줄 수 있는 이가 된다.
이율배반적이지만,
복과 저주는 늘 함께 하듯이,
천국과 지옥 또한 내 안에 늘 공존한다.
그 이유는 그것이 온전한 하나요. 생기를 가진 존재이기 때문이다.
은혜를 받는데에만 집착하였다면,
이제는 그 은혜를 나누는데 집중해 보자. 받은 바가 없는 이는 나눠줄 것이 없다. 이는 죄가 아니다.
허나 받은 은혜가 있다면,
그것만큼만 나눠보자.
-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시몬아 내가 네게 이를 말이 있다 하시니 그가 이르되 선생님 말씀하소서
- 이르시되 빚 주는 사람에게 빚진 자가 둘이 있어 하나는 오백 데나리온을 졌고 하나는 오십 데나리온을 졌는데
- 갚을 것이 없으므로 둘 다 탕감하여 주었으니 둘 중에 누가 그를 더 사랑하겠느냐
눅7:40~42.개역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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