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 고백과 함께 삶에 고난이 온 이유; 내 삶에 고난이 와야만 하는 이유




예슈아를 나의 구원자요 나의 도움이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앞으로 이 사실을 따라 살아가겠노라고 다짐한다.

그러자 그 이후 나의 삶은 (출세하고 명성이 높아질 것으로만 여겼던 나의 생각과는 다르게) 더욱 궁핍해지게 되고 이웃과의 관계가 깨어지는 등 이유를 알지 못할 그런 고난들이 쉬지 않고 몰려오게 된다. 그래서 다들 의아해 한다.


"내가 믿는 예슈아가 진정 삶을 자유롭게 하고, 내게 복...복을 주시는 분이실까?"


그런데 말이다.

우리는 우리가 고백했던 그 말, 곧 '이제부터 예슈아는 나의 구원자시요 나의 도움이 되십니다'라고 했던 그 말이 어떤 의미인지 알지 못한 채 그저 나의 달콤한 로망만을 꿈꾸며 내뱉었다는 것을 모른다. 어쩌면 오해했다고 말할 수도 있다.


구원자

구원자라는 말의 의미는 무엇인가?


생명이 몹시도 위태롭고 나를 비롯한 그 어떤 이도 나의 어려운 상황을 해결해 줄 수 없는 절체절명의 늪 가운데 내가 빠졌을 때, 그런 나를 구해 줄 존재가 바로 구원자다. 따라서 구원자라는 단어를 사용하기 위해선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내용이 있는데, 그것은 


고난의 수렁속에 누군가 빠져야 한다


는 것이다. 그런 상황이 구원자를 이 세상에 태어나게 한다. 평화로운 시대에선 영웅이 태어날 수 없고, 다만 난세가 되어야만 영웅이 태어나는 것과 같다. 


마찬가지다.

도움은 무엇인가? 내가 충분히 할 수 있거나 부족한 것이 없는 상황에서는 '도움'이라는 단어가 필요치 않는다. 재벌에게 어느 누가 돕겠다며 잔 돈을 내밀겠으며, 매우 건강한 자에게 어떤 의사가 처방을 내밀 수 있겠는가? 도움이라는 단어 역시 '몹시도 부족한데 어느 누구도 채워줄 수 없는 절망적인 결핍상태'가 먼저 펼쳐져야 하고, 그때 그의 결핍을 채워주기 위해 다가가는 자를 (결핍상태에 있는 이의 시선에서는) '나의 도움'이라 말한다.


고로 '주는 나의 구원자시요 나의 도움이시라' 또는 '당신은 내 삶의 구원자시요 내 삶의 도움되시는 분이십니다.'라고 고백했다면, 그분이 저와 여러분의 앞에 서게 될 것이다.





그때 그분이 나의 구원자가 되기 위해, 어느 누구도 건져내지 못하는 그런 수렁 속에서 나는 절망적인 상황을 느끼고 있어야 한다.

그때 그분이 나의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물 한 모금 마시지 못한 채 오랜 시간 동안 사막을 헤맨 그런 갈증 가운데 있어야 한다.


어느 누구도 손을 내밀지 못하는 그런 상황 속에서

모두가 나를 외면해 버리는 그런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누군가 내게 손을 내민다.

누군가 나를 돕는다.


그순간 우리는 나의 구원자요 나의 도움이신 이를 "구별하여" 보게 된다.


"아~ 이분이 나의 구원자요 도움이시구나!"






그분을 만나고 싶나요? 그분이 누구인지 알기를 원하시나요?


그렇다면 당신의 삶에 고난이 오는 것이 유익이라 여기시고, 담대하게 바라보시길 바랍니다. 비록 출구는 보이지 않을 지라도, 그분이 앞에 서게 되면 그때 출구가 나타날 것이기 때문입니다.


고난 당한 것이 내게 유익이라 (시119:71a)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나쁜 남자를 좋아하는 여자의 심리………를 정확히 지적한 댓글

알곡과 가라지를 나누는 키질과 휴거는 예루살렘 성전과 깊게 연관되어 있다??

사도 바울이 복음을 전파하던 의외의 장소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