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이 불편한 지체와 그를 향한 판단과 정죄




정신적인 부분에서 치료를 받으며 약을 20여년 가까이 먹고 있는 한 지체가 있다.

공동체 안에 있다지만 대부분 어느 정도까지만 교제를 하고 그 이외에는 제한을 둔다. 물론 나 역시 그렇다.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는 중이라는 그의 병력 때문이다.


그런데 문제는 그 지체와의 거리두기를 하는 것과 더불어 그를 향해 난무하듯 쏟아지는 각종 판단과 정죄는 교회 공동체 안의 심각한 잘못이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 본다.



제자들이 물어 이르되 랍비여 이 사람이 맹인으로 난 것이 누구의 죄로 인함이니이까 자기니이까 그의 부모니이까(요9:2.개역개정)



대부분은 그 지체의 행동 하나 하나에 '악한 귀신으로 부터 비롯된 행동'이라는 판단을 던졌다. 그의 정신과적 병력 역시 누구의 것인지 알 수 없는 어떤 죄에서 비롯된 것으로 정죄했다.


그런데 말이다.




정신과의 치료를 받고 있는 그 지체는 겉으로 보더라도 '약간의 비정상적인 모습'을 엿볼 수 있기 때문에, 신앙이 없는 이들에게 조차도 늘 판단과 정죄를 받고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알아야 한다.


그 지체는 살아 숨쉬는 그 모든 순간들이 누군가로부터 오는 판단과 정죄에 의해 고통을 받고, 그러한 고통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끝까지 싸워야 하는 인고의 순간들인 셈이다.


사방에서 피할 수 없을 정도로 판단과 정죄가 쏟아지고 있는데, 그런 상황에서 우리들까지 그 지체를 향해 판단과 정죄를 쏟아내는 게 과연 옳은 일인가? 또는 선한 일일까? 하는 의문이 든다.


主님은 우리에게 판단과 정죄의 역할을 맡기지 않으셨다. 우리는 그처럼 믿고 있으며 그렇게 알고 있다.


예슈아는 우리에게 그 대신 '사랑하길 바라는 마음'을 주셨다. 어느 것 하나 은혜를 받을 자격도 되지 않는 우리들이지만, #일만_달란트 라는 초월적 수준의 빚을 탕감해 주셨다.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막대한 은혜를 받았으니, 그 마음이 어찌 그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겠는가?


그 마음은 스스로 태어난 것이 아니라, 예슈아께서 주신 은혜로 말미암아 #얻어진_것'이다.


그 마음을 가진 우리라면 기꺼이 판단과 정죄를 멀리하고, 그를 감히 사랑하기 위해 배려와 섬김을 베풀려 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 본다.


내가 아니더라도 세상은 그를 괴롭히고 있다. 비난하고 있다. 정죄하고 있다. 세상이 그럴지라도 우리는 그에게 사랑을 건넬 수 있기를 감히 바래본다. 나는 예슈아로부터 이미 사랑을 받았고, 그 사랑을 아는 마음을 가졌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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